코딩팍

코딩을 배우고 싶은데,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때 있으신가요?

코딩 공부를 검색하면 너무 범위가 넓기 때문에 어떤 것을 찾고 있는지 조차 알 수 없을 때가 많을 텐데요. 수많은 언어와 자료들로 인해서 무엇을 봐야 할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일단 코딩을 배우고 싶은 목적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적이 있어야 무엇을 달성할지를 알기 때문이지요.

 

목적은 여러 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 그냥 요즘 대세이니깐, 흥미로워 보여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지금 하고 있는 과 연관이 돼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평소에 불편한 점이 있는데 만약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서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거 같다고 생각해서 코딩 공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이나 직업군 교체가 목적이 될 수도 있겠죠. 지금 시대에선 개발자가 수요와 연봉도 평균적으로 높습니다.

 

이런 목적들을 생각해보고, 왜 코딩을 배우는지 동기부여를 찾아보고 코딩 공부를 시작하게 되면 헤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목적이 있으면 무엇을 검색하고 어떤 자료를 찾아야 하는지도 알 수 있죠. 가끔 무작정 코딩을 배우겠다고 뛰어드는 사람들을 보면 진전이 없는 경우를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목적을 설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경험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학교에서 기본적으로 코딩 이론을 배우긴 했지만 실질적인 코딩을 배우게 된 건 직접 앱을 만들기 시작할 때부터였던 거 같습니다. 예전에 학생일 때 롤이라는 게임을 너무 좋아해서 열심히 했었는데, 집에 와이파이가 느려서 자꾸 렉이 걸리거나 핑이 튀는 게 너무 화가 났었습니다. 여기서 문제의 정의가 내려졌고 목적이 생기게 됐죠.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 어떻게 할까 생각했죠. 그래서 생각한 게 아!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인터넷이 지금 느린지, 렉이 걸리는지 확인하고 게임을 시작할 수 있으면 어떨까? 해서 학생 때 롤 서버의 핑을 확인하는 앱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핑(ping)이란, 서버에 정보를 보내서 응답이 돌아오는 시간인데, 이걸 이용하면 먼저 렉이 걸릴지 확인할 수 있겠다 싶었죠. 그리고 폰으로 확인하고 싶어서 안드로이드 앱을 목표로 잡게 되었습니다. 이제 뭘 만들어야 할지 먼저 생각해 놓으니깐 정보도 필요한 것들만 찾고,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저의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시작했던 안드로이드 앱 만들기 공부가 실제로 앱스토어에 출시해서 많지는 않지만 수익까지 얻게 됐습니다. 이것이 저의 첫 안드로이드 앱이 되었죠. 그리고 이것을 기반으로 모바일 앱 개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됐습니다.

(링크: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nowrain.lolpingchecker&hl=en_CA)

 

League Ping Check(Test ping) – Apps on Google Play

Tired of lagging when you start a game in League of Legends? Check your ping before you play the game! (you don't have to create a custom game to check your ping anymore) LOL Ping Check lets you test if you have high ping or not. Test your ping now! ***Cur

play.google.com

이런 식으로 목적동기부여가 있으면 넓고 넓은 코딩 세계에서 한 가지 스킬을 공부할 수 있고, 또 한 번 시작하게 되면 점점 코딩에 대한 이해도와 숙련도가 늘면서 다른 스킬들도 터득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스킬이란 언어를 배우는 것이 될 수도 있고, 프레임워크 또는 프로그래밍 툴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기대치를 낮추고, 만들기 쉬운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론은 인터넷에 너무나도 많은 정보가 있기 때문에 접근하기에 쉽지만, 자신이 풀고자 하는 문제를 찾는 것은 너무나 어렵습니다. 풀어야 할 문제를 찾지 못한 분들을 위해서 제가 같이 쉽게 프로그래밍의 기본으로 만들 수 있는 앱들을 만들어 보자 합니다.

 

함께 따라오기만 해도 앱이 만들어지는 강의들을 목표로 하고 블로그 글을 쓰고 영상을 만들려고 합니다. 그래서 진입장벽이 낮은 코딩인 웹 개발(HTML, CSS, Javascript)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세계적으로 제일 많이 사용되고 있기도 하고요. 그래서 아직 무엇을 배워야 할지 모르겠다고 생각하신 분들은 이 블로그를 팔로우하시면 최소한 한 가지 스킬은 터득해 가실 수 있습니다. 코딩의 진입장벽을 무너뜨리는 것이지요. 누구든 따라올 수 있도록, 난이도가 낮은 프로젝트부터 점점 높은 난이도까지 기획 중입니다. 웹 개발은 프런트엔드 개발자로서의 첫 디딤발을 밟는 과정입니다.

 

그럼 다 같이 실전으로 부수는 코딩 팍!!

 

 

첫 웹 프로젝트 바로가기

[할일 목록 #0] 실전 프로젝트의 시작 HTML, CSS, Javascript로 할 일 목록 (To-do List) 만들기 소개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