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팍

ISTJ가 아싸 일 수밖에 없는 이유:

1. 극단적으로 공감 능력이 부족

2. 항상 다른 사람의 얘기를 듣고 논리가 없다고 생각하면 반대부터 함 ㅋㅋㅋ

3. 그리고 상대방의 말을 고치려고함. 자기 딴에는 논리가 안 맞기 때문..

 

 

하지만 사회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공감 능력이다. 이제는 IQ 만큼이나 EQ를 많이 보게 되는 세상이다 Emotional intelligence라는 단어가 왜 생겼겠는가.

 

그렇다고 해서 ISTJ의 인생이 노답인 것은 아니다.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습하면 된다. 그래서 협상가들에게는 중요한 기술인 전략적 공감이라는 것이 개발됐다.

 

전략적 공감이란?

상대방과 내적 교류를 쌓은 뒤 그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방법.

 

사람의 모든 내적동기는 감정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감정을 건드리면 그들을 움직일 수 있다.

 

이것이 관계의 시작이다.

 

 

공감은 상대방을 이해하는데서부터 시작된다. 그들의 감정뿐만 아니라 그들의 상황과 생각을 이해해야 한다. 이것을 표현하는 기술 중 하나로는 labeling이 있다.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감정이나 상황에 꼬리표를 붙이는 것이다. 예를 들면, 친구가 애인과 헤어져서 힘들어하고 있다면 상대방이 느끼는 감정이나 상황을 한마디로 표현해 주는 것이다. “애인과 헤어져서 상처받았겠구나”라고 한다면 상대방은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직접적으로 듣음으로써 이해받는 기분을 받을 것이다.

 

두 번째 기술은 paraphrasing이다. 상대방의 상황을 한마디로 정리해 주면서 그들에게 “맞아”라는 대답을 듣는 것이다. 어느 정도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했다면, 그것을 한 문장으로 정리해서 되돌려 말해 주는 것이다. Paraphrasing을 했을 때 상대방이 “맞아”라고 한다면 그들과 내적인 교류를 주는 데 성공한 것이다. 그렇다면 그들은 더욱더 당신에게 신뢰를 가지고 마음을 열 것이다.

 

 

이러한 대화 방식은 극T들에게 항상 연습되고 학습되어야 할것이다. 그래야 사회에서 효과적으로 관계를 쌓을 있을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